현재위치 : 메인화면 > 학회소개

스포츠관광이 사업화 된 시초는 미국의 한 철도회사가 1982년 하버드대와 예일대의 조정팀을 기차 편으로 수송하면서 팬들에게 대대적인 홍보를 벌려, 기차표를 판매하여 성과를 올린 이후부터라 알려지고 있다.
 

스포츠와 관광을 언급한 최초의 문헌은 스웨덴 현대스포츠의 아버지인 Victor Black의 한 저서에서 "Tourism and Sports"가 최초로 소개되었다(Olson, 1993). 스포츠와 관광의 관계에 대하여 Kurtzman and Zauhar(1995)는 올림픽과 월드컵축구와 같은 스포츠의 빅 이벤트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고 건강운동에 대한 일반인의 욕구 증가, 정부와 지도자들의 스포츠가치에 대한 깊은 인식 그리고 스포츠의 지구화적 기능을 들어 설명하고 있다.

Kurtzman and Zauhar(1994)는 관광과 스포츠가 결합되어 한 구성체의 의미를 다섯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첫째, 올림픽과 같은 스포츠 이벤트는 전 세계에 관광스포츠를 대중화시켰다.
둘째, 건강에 대한 관심은 다양한 신체적 활동참가에 흥미를 일으켰다.
셋째, 지역개발에 대한 기여, 지역적ㆍ국제적 친선, 그리고 공동체 사이의 이해를 촉진하는 역할이 스포츠관광 활동을 진흥시켰다.
넷째, 한정된 휴가기간의 활동에서 연중 분산된 휴가기간을 이용하는 추세에 따라 스포츠 관광객과 참가자는 휴가시기를 조정하여 다른 지역에서 개최되는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
다섯째, 언어소통의 다양한 형태, 운송수단의 변화, 컴퓨터와 인터넷 등 의사소통의 네트워크는 스포츠를 즐기려는 사람들에게 언어와 문화, 지리적 장소 등의 어려 움을 극복하도록 도왔다.

스포츠관광은 새롭게 인식되어지며 나타난 형태로 스포츠관광에 대한 개념 및 정의가 명확히 내려진 상태는 아니다. 스포츠관광에 관한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기로 한다. 스포츠관광(sport tourism)이란 스포츠를 이용한 관광으로 이해할 수 있으나 Hall(1992)에 따르면, 스포츠관광에 대한 범주적 구분은 일반적으로 '스포츠에 참여하기 위한 관광'과 '스포츠를 관람하기 위한 관광'으로 나뉜다.

따라서 스포츠관광이란 비상업적 이유 때문에 정주범위를 벗어나서 이루어지는 스포츠 참여나 관전을 위한 관광으로 정의하였다.
Gibson(1990)은 스포츠관광을 개인이 일시적으로 일상생활권을 벗어나 신체적 활동을 하거나 관람하거나 또는 그런 활동과 관련된 매력물을 좋아하는 레저 중심의 관광으로 정의하고 있다. 최근 Hinch와 Higham(2001)은 스포츠관광을 제한된 시간 동안 일상생활권을 벗어난 스포츠중심의 관광으로 정의 하고 있으며, 스포츠는 일련의 규칙, 신체적 능력과 관련된 경쟁적 속성 및 놀이적 특성을 지닌다고 제안하였다.

스포츠관광자에 대해서 Nogawa, Yamaguchi & Hagi(1996)는 관광 동안에 좋아하는 스포츠활동을 하거나, 관람자로서 올림픽 같은 스포츠이벤트에 가거나, 마라톤 같은 스포츠이벤트에 참가하는 사람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주 소: 대구 달서구 달구벌대로 1095 계명대학교 성서캠퍼스 체육대학 203호(한국스포츠관광학회)
Tel : 053-580-5758, Fax : 053-580-5314, cms1110@kmu.ac.kr
Copyrightⓒ 2009 한국스포츠관광학회. All Rights Reserved.